Software Engineering2007. 3. 4. 22:08

Establish clear accountability and shared responsibility

팀(개인)의 의무를 분명히 하고, 동시에 책임을 모두가 공유해야 한다.



이 원칙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에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MSF White Paper에서도 지적하고 있듯이, 작업의 중복으로 인한 과잉 작업 혹은 작업의 실종(?)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누락등이다. 이건 결과적으로 프로젝트에 매우 큰 해를 끼칠 수 있고, 프로젝트의 실패로 이어지기도 한다.

팀 혹은 개인의 의무를 분명히 하는 것은 사실 어렵지 않다. 처음에 세심하게 준비하고 문서화함으로써 각 팀 혹은 개인이 그 프로젝트에서 갖는 의무를 분명하게 만들 수 있다.


문제는 2번째이다. 전체적인 책임은 모든 팀/개인이 공유해야 한다는 것. 만약에 어떤 팀 혹은 개인이 자신의 의무를 다 하지 못하고. 실패를 한다면 그 것을 누군가는 메꿔야 한다. 그랬을때, 사실 팀 또는 개인이 자신의 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방관할 수도 있고 혹은 자신의 일 이외 부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그런 작업을 잘 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프로젝트에 속한 모든 팀/개인이 전체적인 그림에 대해서 이해하고 전체적인 책임을 공유할 수 있어야 이런 작업에 대해서 실패하지 않을 수 있다. 책임을 모두 공유해야 한다는 것은 바로 그런 의미이다.


다른 원칙 보기

Foster open Communications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한다)

Work toward a shared vision (비전을 공유하고, 그 비전을 목표로 작업한다)
Empower Team Members (팀 멤버들에게 많은 권한을 위임한다)
Establish clear accountability and shared responsibility (팀,개인의 의무를 분명히 하고, 동시에 책임을 모두가 공유해야 한다)
Focus on delivering business value(비즈니스 가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Stay agile, expect change (언제나 유연하게 변화에 대응할수 있도록 한다)
Invest in Quality (품질에 투자한다)
Learn From all Experiences(모든 경험으로부터 배운다)
Posted by kkongc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