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2008. 3. 18. 01:02

최근 이 블로그 포스팅 작성 툴로 Windows Live Writer를 사용하고 있다. 물론 Live Writer 자체도 훌륭한 툴이지만, Colorized Code 플러그인과 MSDN 링크 플러그인 두 가지 기능을 쓰기 위해서 Live Writer를 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olorized code 플러그인은 코드를 삽입할 때 정말 유용하다. 아래 캡쳐화면처럼 코드를 상단에 입력하면 하단에는 그 코드를 Visual Studio처럼 보이게 해주는 태그를 생성해주는 방식인데, 물론 OK버튼을 누르면 바로 Windows Live Write 화면으로 포장된 텍스트가 입력이 된다. 이 기능없이 코드를 입력하려면 수동으로 일일이 각 단어의 색상을 따로 지정해 줬어야 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전혀 그럴 필요가 없이 깔끔하고 보기 좋은 코드를 만들어 준다.



MSDN 링크 플러그인은 아래 캡쳐처럼 네임스페이스나 클래스의 풀 네임을 입력하면 거기에 해당하는 MSDN의 링크를 찾아주는 플러그인이다. 사실 꼭 링크를 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MSDN의 링크를 걸어두면, 독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보탬이 되지 않을까 해서, 글 속에 나오는 클래스나 네임스페이스는 이 기능을 이용해서 링크를 걸고 있다.



위 두 플러그인은 정말 내가 Windows Live Writer를 쓰는 이유와도 같은 기능들이다. 닷넷 개발 관련 블로깅을 하는 블로거라면 Windows Live Writer와 이 플러그인을 써서 좀 더 보기좋은 포스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로 이 플러그인들은 Window Live Writer 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받은 후 설치할 수 있다.

Posted by kkongchi